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달리기 무릎 과연 괜찮을까?

by 알랑몰랑 2020. 7. 12.

달리기 무릎 과연 괜찮을까? 



저는 요즘 달리기 매력에 푸욱 빠져 있답니다 

그래서 하루에 9km 정도를 뛰고 있는데요 

뛰고 있다보면 잡생각도 없어지고 오로지 호흡에 집중 할수 있어 너무 좋은 시간이 되기도 합니다만

힘든건 어쩔수 없는 사실입니다

특히나 업무로 인해 피로한날에는 더더욱 운동하기 싫어지기도 하죠 


하지만 더 문제는 달리기를 처음 시작할때 항상 무릎이 조금씩 아파 온다는 것입니다 


과연 이대로 괜찮은건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달리기로 인한 통증 원인은 약 3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1.러닝화 및 달리기 주법의 문제 

우선 러닝화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미끄럽거나 쿠션감이 없는 러닝화는 무릎에 많은 무리를 주게 된답니다

또한 달리기를 하는 방법이 잘못된 경우에도 무리를 주게 됩니다 

체중을 무릎에 실거나 힘을 덜 줄경우입니다 



2.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경우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상태에서 달리기를 할 경우 

무릎에 당연히 무리를 주게 되어 무릎관절에 안좋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식단 조절 및 가벼운 운동으로 먼저 체중감량 후 달리기를 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Massage, Edge Muscle, Hip

3. 골반 척추가 불균형 한 경우 

골반 척추가 불균형 한경우 몸에 중심이 잘못 잡혀 있어 달리기를 할때 무릎 뿐만 아니라 척추등에 무리가 갈수 있습니다 꼭 체형 교정을 진행하고 달리기를 추천해드립니다



Sunset, Run, Kids

그럼 달리기 무릎에 가장 안정적인 자세는 어떤 것일까요?


1.발 전체가 땅에 닿을것

보통 달릴때 발뒤꿈치가 먼저 닿는 경우가 있는 발목과 무릎에 충격이 그대로 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바닥이 수직으로 닿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무릎을 약간 굽히기

발이 착지할때 무릎이 펴져 있으면 충격이 무릎으로 그대로 받게 됩니다 

그러니 착지하기 전 무릎을 약가 굽히는 연습을 통해 무릎의 무리를 최대한 가지 않게 해야 합니다 



그냥 달리는것도 쉽지 않은데 이렇게 달리기 무릎 건강까지 생각 해야하다니 참 힘든 일입니다

하지만 이런 습관은 한번 들면 평생을 건강하게 지낼수 있으니 꼭 따라해서 습관을 길러야 겠죠? 


 

댓글0